본문 바로가기

사회

돌고래호 낚시꾼 거짓말로 보고지연 “또 책임 회피한 해경”

반응형

돌고래호 낚시꾼 거짓말로 보고지연 또 책임 회피한 해경

 

돌고래호 낚시꾼

해수부나 해경이나 막하마하란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돌고래호 낚시꾼의 거짓말 때문에 보고가 지연됐다고 주장한 해경측의 태도에 국민들은 또 한번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돌고래호 사고에 대한 상황 보고가 23분이나 늦어진 데 대해서 해양경비안전본부는 탑승하지 않은 승객의 거짓 진술이 하나의 원인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런데 해명치고는 아주 궁색한 책임 회피성 해명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돌고래호 낚시꾼

돌고래호와 함께 추자도 신양항을 출발했던 돌고래 1호 선장은 회항한 뒤 추자도 해경 출장소를 찾아 연락이 닿지 않는다고 신고했다. 이때가 밤 825분쯤이다.

 

추자도 해경안전센터는 승선자 명단에 있는 사람들과 통화를 시도했고 839분쯤 1명과 연결이 됐다.

 


전화를 받은 A씨는 돌고래가 정상 운항 중이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A씨는 6분 뒤 배에 타지 않았다고 실토했다고 해경이 전했다. 해경은 그제서야 긴급 상황인 걸 파악했다고 밝혔다.

 

돌고래호 낚시꾼

[이평현/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 본부장 : 미승선 사실을 통보한 후 다른 승선자 명부 승객에게 통화를 시도하엿으나 통화가 불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전화 통화 이전에 돌고래호의 운항 신호는 이미 꺼져 있었다. 게다가 허위로 승선자 명부가 작성되는 관행도 해경은 알고 있었다. 그런데도 1명과 통화 연결이 됐다는 이유로 상부 보고가 늦어지면서 23분이라는 귀중한 시간이 허비된 것이다.

 

돌고래호 낚시꾼

늑장 보고에 대한 해명이 해경의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는 지적은 당연한 것이다. 또한, 사고 당시 제주 해경 함정이 대부분 이틀 전에 발생한 선박 출동 사고의 실종자 수색 작업에 투입돼 있었다



추자도까지 한 시간이 더 걸리는 지점이어서 신속한 상황 전파가 필요했지만, 초동 대처가 늦어지면서 골든 타임도 놓쳐버린 형국이다.


돌고래호 낚시꾼


이제, 해경도 해체해야 하나?

돌고래호, 돌고래호 생존자, 돌고래호 늑장대응, 세월호, 돌고래호 실종 명단, 돌고래호 선, 돌고래호 승선자,해경, 돌고래호 해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