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임금피크제 도입 완료, 이제 정부는 ‘신규채용’ 감사 할 때

반응형

임금피크제 도입 완료, 이제 정부는 신규채용감사 할 때

 

임금피크제 도입 완료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공공기관이 임금피크제 도입을 완료했다고 한다. 11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강원랜드를 마지막으로 40개 공공기관이 모두 임금피크제 도입을 마쳤다고 한다.

 


이들의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20162017년간 2300여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산업부는 전망했다고 한다. 과연, 신규채용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더욱이, 정부는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들의 신규채용 규모를 관리감독해야 할 것이다.

 

임금피크제 도입 완료

적용 기간은 퇴직 2년 전부터 적용하는 31개 기관, 퇴직 3년 전 8개 기관, 퇴직 4년 전 1개 기관으로 평균 2.3년이다. 이 기간 동안 평균적으로 임금피크제 적용 1년 전 연봉의 68% 수준의 임금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임금피크제 도입 완료


특히 2016년에는 임금피크제를 통해 절감한 재원으로 신규 채용하는 1297명의 인건비를 모두 조달할 수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임금피크제 도입이 즉각적인 신규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채용계획에 대한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며 "청년들이 공공기관 일자리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향후 40개 공공기관의 내년도 채용계획과 청년 고용 디딤돌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구체화해 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금피크제 도입 완료

이제, 정부의 말대로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의 임금피크제가 도입되었으니, 신규채용으로 이어지는 지 그 여부를 정부는 관리감독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당초 예상보다 저조한 공공기관이 있다면 불이익을 주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